User:Dongyomania

From Miraheze Meta, Miraheze's central coordination wiki

articles which I will post on 한국동요위키[edit source]

두껍아 두껍아[edit source]

두껍아 두껍아는 한국의 동요로 두꺼비집이라는 놀이랑 같이 부르는 노래이다. 작자는 미상이며, 심훈의 상록수에 처음 등장한다.

기본형은 "두껍아 두껍아, 헌집 줄게 새집 다오."의 반복이나, 여기에 집지어라는 내용, 집을 짓기 위한 재료인 흙을 개미보고 가져오라는 내용, 물을 황새가 길어오라는 내용, 황소나 개미가 밟아도 된다는 내용 등이 추가된다.

두꺼비집 놀이는 평평한 흙 위에 손을 넣고 다른 손으로 흙을 퍼서 손위에 쌓으면서 단단하게 뭉친 뒤에 손을 빼서 안무너지게 하는 놀이다.

생일 축하합니다[edit source]

생일 축하합니다는 원래 한 자매에 의해 〈Good Morning to All〉(모두에게 아침 인사를〉으로 작사작곡되었으나, 대중에 의해 자연스럽게 개사되어 생일 축하를 위한 노래로 유명해진 곡이다. 원곡의 작사자가 생일축하 노래로 개사한 버전을 발표했고, 자기네 회사에서 원곡의 작사자 자매를 고용하여 개사했다고 미국의 한 회사가 저작권을 등록하는 바람에 상당수 국가에서 자유롭게 부를 수 없었으나, 저작권 사기(카피프로드)에 해당한다는 문제제기가 받아들여져 전세계적으로 퍼블릭 도메인이 되었다.

한국어 가사
생일 축하합니다.
생일 축하합니다.
사랑하는 ___의 (빈 곳은 이름 또는 호칭)
생일 축하합니다.

도레미송[edit source]

도레미송은 사운드 오브 뮤직에서 마리아가 트라프 대령 가족 아이들에게 장음계의 음이름을 알려주는 장면에 나오는 노래이다. 실제로는 뮤지컬을 만들면서 작사작곡된 노래이다.

영어의 특성상 실제 음계의 철자를 맞추는 대신 동음이의어로 운을 맞추었으며, 라(La)에 해당하는 동음이의어를 못찾아 '솔 다음의 음'이라는 뜻을 가지는 말로 적어놓았다. 한국어 버전은 음 이름 설명에도 음이름과 같은 음절이 나오도록 작사하였으며 라도 라일락이나 라디오로 운을 맞추었다. 그리고 영어식 음이름 대신 이탈리아식의 한국어 음이름을 사용했다.

둥근해가 떴습니다[edit source]

둥근해가 떴습니다는 작사 작곡 미상의 한국 동요이다. 양치질과 머리빗기, 세수, 밥먹기, 인사 등의 습관을 교육하는데 도움이 된다.

둥근 해가 떴습니다 자리에서 일어나서
제일 먼저 이를 닦자 윗니 아랫니 닦자
세수할 때는 깨끗이 이쪽저쪽 목 닦고
머리 빗고 옷을 입고 거울을 봅니다
꼭꼭 씹어 밥을 먹고 가방 메고 인사하고
유치원에 갑니다 씩씩하게 갑니다

처음 작사되었을 때는 웃니 아랫니 였으나 한글 맞춤법의 개정으로 자연스럽게 가사가 수정되었다.

섬집 아기[edit source]

섬집 아기는 한인현이 1950년에 한국 전쟁 중에 남쪽으로 피난와서 바닷가의 풍경을 보고 작용한 노래이다.